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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 시리즈 콘솔

      Neve V 시리즈 콘솔(Neve V serize consoles)은 원래 음악녹음용으로 고안되었다.
      이 콘솔들은 36, 48, 60개의 입력채널 배치가 가능하다. 이 V'시리즈는 NBCAM 96 스튜디오 컨트롤 시스템 주변에 설치 되어있는데, 이 시스템은 아날로그 콘솔로 완전히 통합된 디지를 시스템이다. 이 것은 나중에 따로 설명할 것이다. V 시리즈는 따로 떼어낼 수 있는 패치패널을 가지고 있는데, 유동성이 있는 삽입위치와 막대 그래프 미터링 장치, 다중작동 모드가 가능하다.

      입력부분의 상단에는 위아래로 1에서 24까지와, 25에서 48까지의 버튼으로 48트랙 각각에 신호소스를 선택할 수 있다. 팬포팅은 팬 포 트의 팬스위치를 오른쪽으로 돌림으로써 홀수버스와 짝수버스를 선택한다.


      바운스(BNCE) 스위치는 모니터 패치를 통해 멀티트랙을 루팅 매 트릭스로 되돌려 보냄으로써 트랙 바운싱을 단순화시킨다. 루팅섹션 아래에는 입력부분이 있는데, 두개의 가포트로서 마이크와 라인 입력레벨의 이득(gain)을 따로따로 조정하는 장치이다. 마이크 이득 은 +20dB에서 +70dB까지가 변하고, 라인 컨트롤은 중앙에 0dB의 정지점을 중심으로 아래위 10dB씩 조정된다.


      마이크컨트롤은 사용자가 손잡이를 끌어 당기면, 개별 채널의 맨 아래에 있는 팬텀파워를 끌 수 있다. 그 마이크 포트 아래에 위치한 30dB의 마이크 패드 스위치는 라인 레벨 신호가 마이크 포트에 의 해 수신될 수 있게 하기 위한 것이다. 라인 포트 오른쪽에 있는 C/O 스위치는 마이크 입력과 라인 입력을 바꾸어주며, 빨간 LED는 마이 크 입력이 작동중임을 알려준다. 라인 스위치 밑에 있는 위상(pha se) 버튼은 마이크와 라인 입력 신호의 위상을 바꾸어 주는 기능을하고, 그 밑에 있는 그룹(GRP)버튼은 패치없이도 입력채널을 서브 그룹핑할 수 있도록 해준다. 필터부분은 고주파수 통과 필터와 저주 파수 통과 필터로 되어 있고, 이 필터는 31.5에서 315Hz 그리고 7.5 에서 18KHz사이에 연속적으로 변하는 주파수대에서 1옥타브 당 12dB씩 걸러진다. 이 필터는 사용자가 해당 손잡이를 잡아 당김에 따라 켜지고, 꺼진다. 노란색의 LED는 어느 필터든지 회로안에서 작동중이면 불이 들어온다.

      다이내믹 유니트(그림 4-37)는 리미터 컴프레서와 게이트 익스 팬더가 합쳐진 것이다. 모듈 왼쪽에 있는 이 게이트 익스팬더 컨트롤 장치는 왼쪽아래에 있는 게이트 스위치로 켠다. 오른쪽의 리미터 컴 프레서 컨트롤장치는 오른쪽의 리미터 컴프레서 스위치로 전원을 들 어오게 한다.


      게이트 익스팬더 컨트롤은 키(KEY)이다. KEY를 눌렀을 때, 게 이트 익스팬더가 패치판 위의 자동키 입력으로 외부 소스를 삽입함 으로써 작동되도록 하는 스위치이다. 그 밑에 있는 INV는 게이트 익스팬더 컨트롤의 감도를 바꾸는 역할을 한다. HYST는 게이트 입 력 (hystersis: 게이트 뮤트레벨과 비뮤트 레벨사이의 dB차이는 스 레스홀드에 의해 조절)의 양을 조절한다. THR은 스레스홀드 (threshold)이다. RGE는 게이트 익스팬더의 범위나 깊이를 나타내 준다. REL은 게이터 익스팬더의 릴리즈 타임(release time)이다.
      리미터 컴프레서 컨트롤은 오른쪽 방향 화살표가 표시된 버튼이다.


      이것은 리미터 컴프레서 컨트롤 전압을 스테레오 작동을 위해서 오 른쪽에 있는 입력채널과 연결시킨다. GAIN은 30dB 이상에 걸친 이득 메이크업의 독립적인 컨트롤을 제공한다. THR은 스레스홀드 (threshold)를 조정한다. RAT은 압축비율을 맞추는 것이다. REL은 켐프레서의 정상적인 릴리즈 타임(release time)을 맞추는 것이 다. 다이내믹 유니트의 이득 감소치는 콘솔의 미터기들이 있는 부분 에 설치된 삼색의 LED로 측정된다.


      다이내믹 유니트 아래에는 보조 발송기가 있다. 보조 발송기는 신호 소스를 채널 스트립 아래의 버티칼 페이더 오 른쪽에 있는 스위치 매트릭스로부터 선택된 모니터 경로로부터 얻거 나, 아니면 채널 그 자체로부터 얻는다. 보조발송기는 온 버튼으로 온 오프를 전환하는 8개의 단일 전송기 또는 ST버튼으로 스위치 전 환을 하는 스테레오 송기가 설치 되어있다. 홀수(1, 3, 5, 7) 숫자 의 컨트롤들은 ST에서 팬 포트처럼 작동한다. PRE는 전송기 즉, 프리페이더 또는 포스트페이더를 위해 2개씩 소스포인트를 바꾼다.

      PRE AUX버튼은 콘솔의 트랙레잉 모드를 통해서는 스튜디오의 연기자에게 신호를 보내고, 믹스다운 모드로는 효과들을 보내는 기 능을 한다.
      부전송기 아래에는 Neve FSE(Formant Spectrum EQ) 이퀄라 이저가 있는데 (그림 4-39), 이것은 51시리즈 콘솔을 설명할 때 언 급한 것이다.
      여기에는 이퀄라이저로 스위치되는 컨트롤들이 있다. EQ 스위치 는 이 장치들을 활성화시킨다. DYN은 이퀄라이저를 다이내믹 유니 트에 연결시킨다. INS는 채널쪽인지 아니면, 모니터 경로인지 접속 위치를 정하는 것이다. PREQ는 배치 스위치이다.


      채널 스트립의 아래에는 트랙 레벨 조절 스위치가 있다.
      이 스위치의 각 레벨은 10dB씩의 이득변화를 수반한다. DIR스위 치는 채널 시그널을 이에 연결된 녹음트랙으로 직접 보내는 기능을 한다. 솔로, 컷버튼이 있는 소형 페이더는 전체출력를 채널이나 모니터 경로로 할당하거나 또는 스버튼에 의해 각각 채널 전환을 할 때 사용된다. 페이더에 의한 전환은 보조설비들에는 영향을 끼치지 않 는다. C/O스위치는 녹음과 믹스다운을 위해서 마스터 콘솔 스테이 터스를 부분적으로 바꿀 수 있는 기능이 있고, 믹스다운할 동안 멀티 트랙 매트릭스를 통해서 전송되는 오버더브(overdub)와 서브믹스 (submix)를 지정할 수 있다. 작은 페이더 위에 있는 LED는 이 페이 더가 멀티트랙 매트릭스로 송출되고 있는 시그널을 조절하고 있음을 알려준다. 작은 페이더 컷 버튼은 전기적으로 조절이 되고, NE.CAM 96events 컨트롤러로 자동조절된다.


      그 페이더 오른 쪽에 있는 모니터 경로 선택기(selector)는 채널 스트립 끝의 다이내믹스(DYN), 삽입(INS), 이퀄라이저(EQ), 그 리고 보조기 1과 2, 3과 4, 5와 6, 7과 8 그리고 모니터 신호 경로로 할당한다. ch. op는 채널 포스트 페이더 출력을 모니터 경로 입력에 연결하고, 또 추가 효과가 멀티트래 매트릭스를 통해서 설정될 수 있 도록 해준다.
      이러한 선택버튼들은 각 모듈의 신호구조를 한 눈에 파약할 수 있 도록 그룹으로 나누어져 있다. 이 출력부는 사용자가 믹스다운이나 녹음할 동안 동시 모니터링을 선택할 수 있게 한다. 패닝(panning) 은 좌우 버스(홀-짝)들 사이에서 선택된다. 스몰 페이더의 LED는 이 부분으로 출력이 될 때 불이 들어 온다. 팬 포트 밑에 있는 오버더 빙 스위치는 정확한 모니터링을 제공하고, 마스터 모니터 스테이터 스에 연결하여 오버더빙할 때 큐를 맞춰준다. 이 모니터는 큐 전송에 영향을 주지 않고 전환이 가능하다.


      각 모듈 밑에는 그 채널의 커다란 수직 페이더가 있다. 그것의 경 로할당은 마스터 스테이터스와 그 위의 스버튼으로 조절될 수 있다. 빨간색의 A와 B 스테이터스 버튼은 많은 페이더 그룹들이 동시 에 마스터 컨트롤로 컷될 수 있게 해준다. 

       

      이 기능은 NECAM96 컨 트롤러를 사용하면 자동적으로 이루어진다. 콘솔 측 면에서 떼어낸 입력과 출력 모듈이다.
      양측면에 몇개의 입출력 모듈을 갖고 있는 Neve V 콘솔의 가운데 부분의 기기들은 있다.
      중앙의 기기들은 상단과 하단으로 나뉘어져 있는 데 하단은 다시4분면으로 나뉘어진다. 상단의 오른쪽 분면에는 리턴 토크백 스피커 와 푸쉬 투 토크 버튼, 그리고 이득 컨트롤이 있다. 그 아래에는 NECAM 96이 있다. 상단 왼쪽 분면은 스튜디오 모니터 셀렉터가 있다. 모니터부분 아래에는 콘솔 스테이터스 배치 컨트롤이 있다. 마 스터 모드 선택 버튼, MIC, FADER, SWAP, MIXDOWN, 그리고 BROADCAST를 사용하면, 트랙녹음 모드에서 보통 마이크인 채널 경로가 전송 매트릭스를 통해서 멀티트래 녹음기로 보내도록 설치가 가능하다. 모니터링은 모니터 경로를 통해 나온 두 메인 트랙(2T)출력이 믹스됨으로써 이루어진다.


      트랙녹음 모드에서 프리페이드 보조장치들은 큐 발신을 차단하지 않고 적소에 단독발송하기 위해 사전차단(precut)을 한다. 믹스다 운 모드에서, 채널경로의 라인 입력은 출력믹스를 위한 멀티트랙 재 생을 조정하기 위해 2T출력으로 전송된다.
      믹스다운 모드에서, 프리페이드 보조장치들은 효과이용을 용이하 게 하기위해서 사후차단(postcut)을 한다. 모니터 경로는 멀티트랙 매트릭스로 연결되어서, 추가 믹스 출력, 효과 부가, 효과 전 6이 가 능하다.
      브로드캐스트 모드는 멀티트랙 녹음과 방송제작 작업을 동시에 할 수 있으므로, 시뮬캐스트(Simulcast) 믹싱기능을 가능하게 해준다.


      Neve V 콘솔은 스테이터스 배치를 위해 마스터의 마이크와 라인 스위칭을 허용해 준다. 이 마스터 전환기능은 콘솔 전체로 작동할 수 도 있고, 또는 중앙부분의 어느 한쪽에만 적용될 수도 있다. V시리 즈 솔로 시스템은 선행 페이더 리슨(PFL)과 후행 페이더 리슨 (APL) 그리고 솔로(Solo)를 합한 것이다. 모든 콘솔 솔로 버튼들 에는 전기적으로 페이더 스왑에 관계없이 두 시그널 경로들에 대한 개별이지만 독특한 기능을 제공하는 걸쇠가 걸려 있다. 이 버튼들은 CHAN SAFE  MON SAFE 버튼들로 자동전환이 되는 '방송중' 경고등이나 녹음기능이 있는 테이프머신에 연결될 수 있는 개별경로 의 솔로~세이프 조절장치들이다.


      중앙기기판에서, 4개의 분면들 상단 왼쪽에는 시그널 인디케이 마스터 스레스홀드(threshold) 컨트롤이 있는 데, 이것은 각 멀티트 랙 위의 LED 표시기 레벨을 조정하는 기능을 한다. 이 아래에는 눈 금화 된 다중 주파수 발진기가 있다. 그 오른쪽에는 AUX 부마스터 들이 있다. 이것들의 컨트롤은 쌍으로 채널전환이 가능한 8개의 모 노출력과 4개의 스테레오 출력사이에 설치된다. 이 출력들은 토크백 이 있는 폴드백과 토크백이 없는 효과로 나뉘어진 뒤, 패치필드를 통 해 전송된다. AUX 부마스터 오른쪽에는 2개의 큐 믹스부분과 4개 의 스테레오 REV 리턴(return) 키가 있다. 2개의 스테레오 큐 전송 기는 부속장치들, 조정실 모니터, 패치판, 그리고 2T 출력들로 부터 소스를 가져올 수 있고, 전체 큐시그널을 주기 위해서 혼합이 가능하 다. 4개의 스테레오 REV 리턴 유니트들이 콘솔에 갖춰질 수도 있다.


      V 시리즈 콘솔을 위한 미터링은 각 입출력위 200- 세그먼트 플래 즈마 수직 막대그래프로 할 수 있다. VU와 PPM특성이 동시에 측 정가능하다. 8개의 보조 마스터 VU미터들 또한 갖춰져 있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입력: 마이크 Z> 1Kohm, 평형, 라인 Z> 10Kohm
      2. 출력: 트랙의 2은 150hm이하
      3. 퍼포먼스 
      THD: 20Hz에서 20KHz, 0.04% 이상 주파수 대역: 20Hz에서 20KH, 1dB, 플랫에서는 +0.5dB

      Neve NECAM 96 스튜디오 통제 시스템

       

      Neve NECAM 96은 오퍼레이터가 혼자서 조정하기에 너무 복잡 한 콘솔작동에 컴퓨터 보조를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이다.
      V 시리즈 콘솔의 중앙에 있는 NECAM 96 패널조절 유니트 같다.
      독립형 NECAM 96들은 3개의 사용자 관련부분과, 3개의 래 설치부분, 그리고 2개의 주변장치를 갖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콘솔에 있 고, 다른 하나는 연결 테이프 녹음기에 있다. 사용자 부분은 통제 유 니트로 (그림 4-43)에서 보여주는 것과 같은 키를 갖는 랩탑 컴퓨 터 키보드가 있다. 고정 키와 특수 키 이외의 나머지는 타이핑을 하 는 입력키이다. 두번째 사용자 부분은 디스플레이 유니트로 14인치 컬러텔레비전 RGB스크린이 치되어 있다. 세번째 사용자 부분은 콘솔 위의 특수페이더들이 있는 부분으로, 손가락으로 작동될 뿐만 아니라 서보모터로도 작동된다. NECAM 96은 96개의 페이더까지 조절할 수 있다.

      래 근처에는 컴퓨터 유니트, 플로피 디스크 드라이브, 그리고 전원 이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틀로, 디지틀에서 아날로그로의 전환기 들은 콘솔내에나, 콘솔 기본프레임에 설치되어 있다. 인텔리전트 테 이프 주변장치들은 녹음기와 연결되어 있다.


      이 시스템의 핵심은 디스크 드라이브가 딸린 컴퓨터이다. 이 드라 이브는 디스크에 자료를 저장하고 믹스할 수 있다. 그것은 사용자가 키보드를 통해서 입력한 적정한 테이프 프리롤, 스몰페이더 뮤트, 이 퀄라이제이션 입력과 출력, 삽입, 효과의 입출력등 128 종류의 명령 을 조정할 수 있다. 조합 기능과 트랙을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믹 스와 통합기능도 가능하다. 만약 페이더들이 수동으로 작동되었다면 컴퓨터는 자동으로 정보를 갱신한다.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짤 수 있 는 특수 키들은 하나의 키로 60번까지의 반복적인 명령을 줄여준다.
      매크로를 사용해 본 컴퓨터 프로그램 사용자들은 이것을 알 것이다.

      콘솔 꼭대기에 있는 디스플레이는 막 지나간 레이블과 새로운 레이 블과 같은 그때그때의 시스템 스테이터스를 제공한다. 레이블, 뮤트, 저장, 이벤트, 믹스, 특수 키, 텍스트 페이지, 셋업, 그리고 이들의 조 합과 같은 주요 정보가 디스플레이 된다.

      NECAM96의 디스플레이 장면을 보여준다.
      이 디스플레이는 순간적인 재생을 위해 99개의 페이더 셋팅까지 저장될 수 있다. 오퍼레이터는 프로그램 가능한 크로스페이드 타임 이나 매뉴얼 페이더 컨트롤을 사용해서 저장된 페이드나 멀티 포인 트까지 크로스 페이드 할 수 있다.


      NECAM 96은 SMPTE EBU 타임 코드를 사용하는데 오디오와 비디오 테이프 레코더 둘다 접속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필름장치와 접속될 때는 타이밍과 위치입력을 위해 또다른 타임코드를 양위상(biphase)으로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오프라인 뮤트와 장면 편집, 시스템 셋업과 진단 프로그램이 이용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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