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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upert Neve사는 미국과 영국에 사무소가 있는 국제적인 오디오

    콘솔 제조업체이다. Neve사의 콘솔은 항상 첨단의 오디오 기술이 적용되어 왔다. 여기서 우리는 Neve 51 시리즈, V 시리즈, NE CAM 96 스튜디오 컨트롤 시스템, 그리고 디지틀 신호처리 시스템 (DSP)에 관해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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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Neve 51 시리즈

      Neve 51 시리즈 콘솔(그림 4-31)은 4개의 다른 입력채널과 그룹의 수, 배치 등이 독특한 유형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은 모두 스테레오나 모노로 작동이 가능하다. 5116형은 24,36 또는 48개의 입력 채널을 이용할 수 있으며, 24트랙 녹음 장치와24트랙 모니터를 포함하고 있다. 그리고 여덟개의 서브 입력 그룹과 네개의 메인 프로그램 출력을 가지고 있다. 모든 입력과 서브 그룹은4밴드 퍼먼트 스펙트럼 이퀄라이저(fourband Formant spectrum equalizer: FSE)와 고역/저역 필터 그리고 리미터 콤프레서에 다시 공급된다.


      5106형은 24트랙 모니터 장치가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5116형과 동일하다. 5114은 4개의 서브 그룹, 2개의 메인 프로그램 출력, 12, 24 또는 36개의 입력 채널로 디자인되었다. 이 두 모델은 서로 대체가 가능하다. 5104형은 내부의 패치 배이(patch bay)와 16 또 는 24개의 입력 채널을 포함하는 것을 제외하고는 5114형과 유사하다.

       

      독자는 모듈로 된 콘솔의 입력 채널 모듈이 콘솔 그 자체를 나타낸 다는 것을 할 수 있을 것이다. 51 시리즈의 입력 모듈다섯개의 독자적으로 분리되는 조림품을 연결하는 단단한 철판으로 만들어졌다.
      이들은 보수작업이나 다른 것으로 대체되기 위해 쉽게 떼어서 이 동이 가능하다.


      51 시리즈의 입력 모듈은 모노 형태의 83010, 83049, 83012형을 포함한다. 83010형의 모듈은 5116형이나 5106형의 콘솔에 사용된다.


      83049형과 83012형의 모듈은 5104형과 5114형 콘솔의 대체용으로 사용된다. 83017형은 스테레오 입력 모듈이다.
      83010형 모듈의 상단에 입력 부분을 가지고 있는데, 마이크나 라 인, 감응 스위치, 팬텀 마이크 파워링 그리고 위상 반전 등을 가지고 있다. 트림 콘트롤(trim controls)과 원거리 마이크 컷 스위치 (remite mike cut switch) 역시 이용가능하다. 아래에는 고역/저 역 필터와 다이내믹 부분(dynamic section)이 있다. 다이내믹 아래 에는 라인레벨의 직접출력 부분이 있 데, 이는 바로 녹음기에 공급 된다. 신호는 선행 이퀄라이저(preegualizer) 또는 후행 이퀄라이저 (postequalizer)로부터 선택되며, 로터리 이득 컨트롤, PFL 버튼 그리고 LED 표시기를 가지는 온 오프 버튼도 역시 이 부분에 포함 된다. 직접 출력의 아래에는 두개의 보조 출력 부분이 있다. 8개의 보조 출력은 5116형과 5106형의 콘솔에 사용가능하고, 각각은 독립 적인 입력레벨 컨트롤, 온 오프 스위치와 선행 또는 후행 페이더부분 이 있다. AUX 1번에서 4번까지의 신호는 스위치 위의 채널로부터 나오거나 콘솔이 멀티트랙 상태일 때 리버브-온 -모니터(reverb on-monitor)나 큐-폴드백(cue-foldback)피드로 사용되는 모니터 믹스다운 부분으로부터 나온 보조 출력이 제공하는 멀티트랙 스위칭 (multitrack switching)에 이은 5116 콘솔 채널로부터 나온다.


      AUX 출력의 아래에는 채널 삽입 부분이 있는데, 선행 페이더의 삽입점이 이퀄라이저의 앞이나 뒤에서 삽입 인-아웃 버튼으로 선택 된다. 삽입 부분 뒤에는 4밴드 FSE(Formant spectrum EQ) 이퀄라이저와 모듈의 출력 부분이 있다. FSE 이퀄라이저에 대해서는 나 중에 다루기로 하겠다. 모듈 출력은 직접적으로 연결되거나 스테레 오 팬포트에 의해 하위 그룹에 연결되기도 하고, 분리된 채널 루팅 모듈(channel routing module)을 통하여 출력 버스에 연결될 수도 있다. 선행 페이더 리슨 버튼(PFL: prefade listen buton)은 콘솔 스피커에 PFL 신호를 보낸다. 커다란 전광 버튼은 채널이 켜져 있 음을 알려주며, 두개의 마스터 컷 버스는 마스터 A와 B 버튼을 통해 동시에 입력에 연결되도록 한다.


      83049형의 입력 모듈은 상단 보조출력 옆에 루팅 스위치를 가지고 있다. 4개의 AUX 출력과 입력 부분은 83010 모듈과 유사하다. 입력 부분 다음에는 필터, 리미터 또는 다이내믹스, 채널, 삽입, 이퀄라이 저 그리고 출력 부분이 있는데, 이는 모두 83010 모듈과 유사하다.


      83012 입력 모듈은 다이나믹 부분이 없다는 것과 2 밴드 이퀄라이저를 가진 것을 제외하고는 83049 모듈과 아주 닮은 형태이다. 83011 형과 83017형의 스테레오 입력 모듈은 기본적으로 모노 모듈의 스테 레오 형태이다. Neve 51 시리즈 콘솔의 수직 페이더는 입력 모듈과 결합되어 있지는 않지만 입력 모듈 아래에서 직접 콘솔에 연결되어 있다.


      앞에서 언급했듯이 51 시리즈는 4개의 서로 다른 유형으로 사용가 능하다. 5116 콘솔은 24, 36 또는 48개의 입력 채널과 사용이 가능하 며, 이것은 모노나 스테레오에서 이용될 수 있다. 또한 24트랙 녹음 장치도 사용가능하다. 여기에는 입력의 8개 모노 서브그룹 또는 4개 의 스테레오 서브그룹, 4개의 메인 프로그램 출력, 8개의 큐(cue) 또 는 폴드백(foldback) 출력, 그리고 8개의 잔향전송 출력이 있다. 이 러한 16개의 출력은 8개의 보조그룹들로부터 나오는 데, 모든 입력 채널, 스테레오 조정실 모니터 장치, 부차적인 모니터 시스템, 막대 그래프나 메인 프로그램 출력의 규칙적인 가동코일(moving-coil) 미터, 선행 페이더와 후행 페이더 리슨, 솔로기기를 포함하여 내부와 외부의 회로를 컨트롤하는 전송 리허스 스위치, 토크백 장치 그리고 다주파수(multifrequency) 라인-업(line-up) 발진기로부터 나오 는 모든 직접출력이 연결가능하다.

      퍼먼트 스펙트럼 이퀄라이저

      퍼먼트 스펙트럼 이퀄라이저는 음악과 사람의 귀 모두와 아주 비 슷하게 고안되었다. 4밴드 장치(four band device)는 주파수를 연 속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 컷(cut)과 버스트 (boost) 컨트롤도 역시 118dB에서 +118dB의 범위에서 연속적으 로 변화시킬 수 있다. 높은 주파수 대역과 낮은 주파수 대역에는 두 개의 보조 버튼이 있어 피킹에서부터 쉘빙까지 반응을 만들어낸다.

       

      그래프는 이퀄라이저 곡선을 나타낸다.
      이 콘솔에는 3가지 작동모드가 있는데 그 작동모드는 메인 미터패 널 위의 전광버튼으로 선택한다.


      1. 정상(Normal). 이 모드에서는 콘솔이 정상채널에서 그룹 또는 서브그룹 그리고 출력으로 작동하는 것이다. 동시 멀티트랙 녹 음이 가능하며, 테이프의 입출력 시그널을 모니터하기 위해 24 트랙 미터가 사용된다. 24트랙 녹음기로의 피드는 1부터 24까 지 있는 입력채널의 직접 출력에서 나오거나 또는 잭(jack)들 로 연결된 그룹출력을 택한다. 채널 입력은 8개의 서브그룹이나 직접출력(direct output) 버스로 연결될 수 있다.
      2. 멀티트랙 녹음. 이 모드에서는 5116콘솔이 사용되는데, 겹치기 더빙 (overdubing)을 포함한 24트랙 모니터링과 미터링 기능이 있다.
      3. 멀티트랙 믹스다운(mixdown), 또는 리믹스(remix). 이 모드 에서는 테이프(tape machine)의 24트랙 출력이 1에서 24까지 의 입력채널로 전송되고, 서브그룹을 포함하여 모든 믹스다운 장치을 이용하게 된다.
      그룹과 서브그룹, 모든 모노 입력채널 모듈들은 서로 동일(ident-ical) 하지만, 8개의 채널들은 각기 그룹(Group)이나 서브그룹(Sub group)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해주는 부거장치를 갖고 있다. 만약 채널이 그룹채널로 선택된다면, 출력은 콘솔 출력버스로 전송된다.
      만약 서브그룹이 선택된다면, 시그널은 다른 그룹버스들로 우회연결될 뿐이다. 또 다른 경우, 이를테면 모듈의 나머지 부분이 그룹이나 서브그룹으로 사용되고 있을 경우에 그 채널의 입력부분은 각각 콘 솔에 달린 마이크나 라인 레벨의 입력으로 여전히 사용될 수 있다. 로터리 레벨 컨트롤들과 팬포트들은 푸쉬버튼의 독자적인 선행페이더 리슨과 후행페이더 리슨을 가진다. 이퀄라이저와 리미터 컴프 레서는 그룹이나 입력 회로 중 하나가 되도록 선택될지도 모른다. 8 개의 입력과 서브그룹의 조합은 이퀄라이저와 함께 사용되거나 이퀄 라이저 없이 어떤 입력채널도 사용 수 있다. (그림 4-34)는 그룹 과 서브그룹 모듈을 설명하는 것이다.

       


      각 입력 모듈로부터의 신호는 연결버튼을 통해 서브그룹이나 출력 버스로 보내

      진다. 5116콘솔과 5106콘솔에서 이들은 입력 채널위의 별도의 모듈에 위치하고 있다. 5104콘솔과 5114콘솔의 경우 연결버 튼은 입력모듈의 필수적인 부분이다.
      콘솔 출력. 메인 프로그램 출력은 마스터 페이더에 의해 개별적으 로 조절되고, 프리페이더 모니터링은 콘솔스피커위의 스위치를 눌러 서 이용한다. 5116콘솔과 5106콘솔에 있는 두개의 출력라인은 보통 출력 1, 2에서 신호를 보내지만 출력 3, 4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이용 자는 톤이나 토크백(talk back)을 출력라인으로 연결할 수 있다.

      모노의 출력신호는 출력 1과 2가 흔합(mix)하여 만들어지나, 출 력 3과 4, 또는 프리페이더나 포스트페이더 출력을 선택할 수도 있 다. 보조출력은 마스터 로터리 레벨 컨트롤이나 LBD 표시기가 달린 버튼 위에 있다. 반향과 큐 폴드백을 위한 직접출력은 토크백이 반향 을 위해 사용되어 출력으로 연결되지 않도록 해준다.
      콘솔 라우드스피커. 두개의 작은 일체형 스피커가 콘솔에 설치되 어 있는데, 하나는 PFL과 솔로용이고, 다른 하나는 토크백을 콘솔 로 되돌려 보내기 위한 것이다. 두가지 모두 독립된 레벨 컨트롤과 컷버튼 그리고 피드백 방지를 위한 토크백 키가 부착된 인터락을 갖 고 있다.
      발진기(Oscillator). 발진기는 교정된 레벨이나 아니면 가변 레벨 에서 그리고 1, 4, 10, 15KHz뿐만 아니라 40, 100, 400H2에서 콘솔 출력라인으로 직접 연결된다. 이 오실레이터 시그널은 직접출력을 통해서 24트랙 테이프머신으로 보낼 수도 있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입력; 마이크 Z: 1.2Kohm, 라인 Z: 10Kohm
      2. 출력; 보통 레벨: +4dBu(O VU), 최고 출력: +26dBu,6000hm 출력 Z: 100hm
      3. 퍼포먼스(잡음): 마이크 BIN: 20Hz에서 20KHz, 2000hm, - 125 dBu 이상

      라인: 20Hz에서 20KHz, 부하가 없을 경우 - 80dBu 보다 양호 왜곡: 40Hz에서 15KHz, 0.03% 이상
      207204 20KHz, 0.5d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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