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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Neve 디지틀 신호처리 콘솔

    Neve사는 디지틀 신호 처리(DSP) 콘솔에 관한 연구에서, 디지틀 에서 아날로그, 아날로그에서 디지틀로의 오디오 전이에 관한 관심 을 다음과 같이 표현했다.

    "일단 오디오가 디지틀이면 - 숫자들로 코드화된-, 그 질은 고정'되고 신호는 디지틀로 있는 한 매우 강하게 된다. 그러나 사운드 스튜디오에서 대부분의 과정들은 한 테이프에서 다른 테이프로 트랙 바운싱, 믹스다운, 포스트프로덕션 편집, 또는 
    레벨의 변화, 이퀄라이제이션, 에코와 다이내믹을 위한 전이들 을 수반한다. 만약 디지틀 믹싱콘솔이 없다면, 시그널은 최소한 의 변화에도 아날로그 형태로 재전환되고 고정된 질을 잃게 될 것이다. 이러한 과정들은 보통의 녹음 제작단계에서 여러번 일 어나게 되므로 각 단계에서의 오디오 정보손실이 불가피하다.
    결국 최종 CD나 방송은 그 잠재된 음악의 질을 모두 실현하지 못한다는 결론이 나올 수도있다."

     

    그래서 Neve는 중간단계에서 아날로그와 디지틀의 전환을 제지 함으로써 제작의 질을 높이는 디지틀 시그널 처리 콘솔을 만들었다.
    DSP 콘솔은 사용자가 이용할 수 있는 많은 설비들 을 갖춘 대부분의 콘솔보다 작다는 것을 첫눈에 알 수 있다.
    시그널 경로는 작동자의 필요에 맞춰 배치될 수 있다. 페이더 레이 아웃은 가장 중요한 부분이 오퍼레이터의 손에 가장 가깝도록 스위 치로 전환시킬 수 있다. 왼손잡이 오퍼레이터들은 조작이 보다 편리 하다. 입력장치들은 다른 방이나 건물에 있으며 오퍼레이터 앞에는 조절장치만이 놓이게 된다. 실제 입력 유니트는 콘솔로부터 8백미 터까지는 떨어질 수 있으며 광섬유를 이용하여 연결하게 된다. 이러 한 연결로 최소 16개의 오디오 채널과 4개의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전달할 수 있다. DSP 콘솔은 필요에 따라 더 크게 설계될 수가 있다.
    A 56채널 콘솔은 모든 기기가 두손이 닿는 범위 안에 설비되어 있 다. 페이더들은 마이크 플러그를 어디에 꽂는가에 관계없이 음악적 필요(musical order)에 따라 조직될 수 있다. 스테레오 작업을 위해 입력, 서브그룹, 그리고 출력 경로들은 한 세트의 컨트롤로 작동되는
    2채널 처리과정을 통해 묶여짐으로써 훨씬 쉽게 작업이 이루어진다.
    콘솔 설정, EQ, 다이내믹, 시스템 방송 그리고 모든 콘트롤 세팅 의 세부사항들은 언제든지 재현과 재설정이 가능하도록 컴퓨터 디스 크에 저장된다. 이전의 녹음 세션 세팅이 원하는 대로 재생되면 세션 설정 타임이 지워진다. 제작자는 다음번 프로그램에 사용될 수 있는 특별한 세팅과 설정을 플로피 디스크에 수록할 수 있다.
    모든 채널과 그룹은 가변신호 타임 딜레이 장치의 이용이 가능한 데, 이것으로 마이크 위치를 보정할 수 있다. 이 기능은 각기 다른 위 치에 배치된 마이크가 같은 소스를 수음해서 보낸 시그널의 도착시 간을 균일하게 하거나 또는 신서사이저 트랙을 다시 맞추거나, 믹싱 과 EQ를 조합, 위상, 잔향, 그리고 알려지지 않은 또다른 효과를 만 들어 낼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 24개 각 채널 처리과정 유니트당
    2.5초의 시간지연이 가능하다. 이것은 모든 유니트 또는, 어떤 특정 유니트만 선별 적용할 수도 있다.
    DSP 콘솔은 전형적인 Neve 막대그래프 미터 뿐만 아니라 모든 신호 처리기와 신호경로 배열을 간단한 도식적인 형태로 보여주는 VDU(Video display unit)를 채택하고 있다. 패치패널을 대신하기 위해 입력, 출력, 삽입 지점에 아날로그 접속을 위한 설비가 만들어 져 있다.
    DSP콘솔의 조작은 내부 컴퓨터의 시작 메뉴로 시작한다. 이것은 진단 프로그램으로 시스템을 체크할 것인지 또는 직접 조작으로 들 어갈지를 묻도록 설계되어 있다. 또한 진단 소프트웨어는 작동중 처 리과정을 계속적으로 체크하도록 되어있다. 이용자가 조작모드를 선 택하면 선택의 범위는 VDU에 칼라로 제시된다. 이것은 (1) 마지막 으로 끌때 설정된대로 계속되거나 (2) 저장된 기존의 세팅을 0점으 로 돌려 완전히 새로운 셋팅을 준비하거나 (3) 플로피디스크에서 불 러온 세팅으로 계속하거나 (4) 디스크나 콘솔 메모리에 있는 사용자 가 지정한 4개의 세팅에서 선택된 시스템 배치로 되어있다. 이 선택 들은 녹음, 오버더빙 선택이 있는 멀티트랙 믹스다운, 직접 스테레오 믹스, 그리고 다중 이퀄라이즈드 에코와 플랜지를 갖고 있는 특수 더 빙을 포함할 수 있다.
    모든 입력에서 출력으로의 전송은 VDU에서 체크되고 필요하다면 예를 들어 "입력 32, 그룹13으로 전송, 실행"과 같이 입력해서 할당 패널을 변화시킬 수 있다. 또다른 방법으로는 같은 입력과 그룹이 관 련된 액세스 버튼을 누름으로써 페이더 위치로부터 불려올 수 있다.
    오디오 밸런스는 보통 입력과 그룹페이더로 맞춘다. 각 페이더 위 의 ACCS 버튼은 프로세싱 컨트롤 세트를 준비시킨다. 입력에 들어온 스테레오 시그널은 두개의 입력과 그것의 관련 믹싱 그룹을 스테 레오 경로로 정의해 모든 컨트롤과 프로세서들을 묶어서 하나의 컨 트롤 세트로 조정한다. 만약에 이 세팅들이 이전에 디스크에 저장되 어 있다면 재생될 수 있다. DSP 외부에 있는 아날로그나 디지틀 설 비들로부터 나온 에코와 효과 삽입들은 콘솔내 어디로든지 연결이 가능하다. 그리고 토크백, 큐, 폴드백 그리고 PA조차도 보통의 뮤트 장치 처럼 콘솔에서 이용가능하다.
    콘솔 그 자체는 작지만, 16개의 마이크나 라인 입력들을 받아들이 는 입력장치와 연결된다는 것은 앞에서 이야기했다. 여기서 마이크 신호는 아날로그로 증폭되고, 마이크와 라인 신호 둘다 디지틀로 전 환된다. 그리고 디지틀 신호는 광섬유 링크를 통해 주 처리기로 다중 송신된다. 처리기 장치는 시스템의 핵심인 세개의 1.8미터 캐비넷에 들어있는데 역시 광섬유 케이블로 연결된 디지틀 정치에 의해 콘솔 로부터 원격조정된다.
    오디오 시그널 뿐만 아니라 디지틀 신호도 콘솔 그 자체를 통과하 는 것은 아니다. 콘솔은 연관된 그래픽 디스플레이들을 갖고 있는 컨 트롤들의 배열일 뿐으로 사람들의 조작으로 그 중요성이 유지되는 것이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입력 임피던스(2); 마이크나 라인 모두 10kohm
    2. 출력 임피던스(Z): 200음의 평형, 아날로그
    3. 아날로그 디지틀 전환 시스템 퍼포먼스; 샘플링 비율: 48KH2 양자화: 16bits, 모든 입력은 최적으로 디터링됨
    S/N #1: > 89dB
    주파수 특성: 20Hz에서 20KHz사이, +0.2dB에서 -0.5dB 22dB 레벨의 THD(20Hz에서 20KHz): <0.05%.

     

    TASCAM 콘솔들

    TASCAM은 TEAC의 전문제품이다. 입력의 수에 따라서 콘솔입 력 스펙트럼의 양극에 설치되는 제품중 2개를 살펴보자.

     

    TASCAM M208

    16개의 입력채널 콘솔인 M216 모델도 있다. 이 콘솔에서의 모든 입력과 출력은 콘솔의 후면에 있는 XLR-3, RCA 핀 잭이나 TRS커넥터들에 의한 것이다.
    8개 채널 스트립은 각각 하단에서 상단으로 다음의 요소들이 있 다. 마이크와 라인에 대한 30dB 패드의 인 아웃 버튼; 44dB 로터리 트림 포트(pot) : 콘솔 후면에 있는 마이크 라인 입력이나 테이프 입 력을 선택하는 테이프 셀렉터; 4개의 이퀄라이저 컨트롤; 과부하 LED; 폴드 백 레벨 컨트롤; 테이프 설렉터 스위치; 효과 레벨 컨트롤: 4개 프로그램 채널에 대한 2개 프로그램 채널 할당 버튼; 팬 포 트(panpot) : 프리페이더 리슨(PFL) 스위치: 입력 채널 페이더 등 을 말한다.
    5개의 서브믹스 시스템들로는 메인 믹스, 스테레오 믹스, 폴드백, 효과, 그리고 솔로가 있다. 4개의 프로그램 버스가 있으며 이들은 각 각 주 페이더와 팬 컨트롤, XLR-3나 RCA 핀 잭 출력중 하나를 선 택하여 가진다. 주 페이더들은 4개의 VU미터 아래에 위치한다. 미 터 스위칭은 필요한 출력 버스들의 해당미터에 있고, 각각의 VU미 터는 LED 피커를 가진다. 효과의 서브믹스 버스는 채널로부터 신호 를 받아 이 신호를 외부지점에 보내고 각 팬과 이득 컨트롤들을 통해 효과음으로 전환된 시그널들을 다시 스테레오 버스에 되돌림으로서 에코, 지연(delay), 프랜징, 그리고 반향의 입력을 수행할 수 있다.
    그러한 스테레오 좌우의 마스터 페이더들은 프로그램 마스터 페이더 들의 오른편에 있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입력; 마이크 7: 2 또는 8K.ohm, 라인 Z: 22Kohm
    2. 출력 Z: 1000hm
    3. 주파수 특성: 20Hz에서 25KHz,+1에서 2dB
    4. S/Nal: > 57dB
    5. THD: 프로그램 출력에 대한 마이크 인(mike in): 0.03%
    프로그램 아웃에 대한 라인 인(line in): 0.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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