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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프로그램과 오디션 채널의 입력 임피던스 레벨 ;
      로우 모드(low mode): 150ohm의 평형, 최소치 65dBm, 최 대치 -38dBm
      하이 모드(high mode): 54Kohm의 평형 브리징, 최소치
      -20dBm, 최대치 +20dBm
      2. 주파수 특성: +1dB, 30Hz에서 20KHz까지
      3. 왜곡: 30Hz에서 20KHz, +18dBm출력에서 IMD와 THD는
      0.05% 또는 그 이하
      4. S/N비: 낮은 수준의 50dBm의 출력 신호와 함께 +18dBm 출력 이하에서 70dB (unweighted), 20KHz의 대역폭
      5. 전체 이득: 105dB
      6. 출력 임피던스 레벨: 6000km 평형, OVU 미터는 +8dBm, 최 대치 +18dBm

      10S350과 10M350 모델

       

      (그림 4-5)의 10S350(스테레오)과 10M350(모노)은 22개까지 입력소스를 선택할 수 있는 10개의 입력 채널 콘솔이다.
      모노에서는 2개의 출력 채널, 스테레오에서는 4개의 출력이 이용가 능하다. 다른 두개의 BEL 콘솔과는 달리, 이 콘솔은 수직페이더를 이용한다. 1번부터 8번까지의 각각의 입력 페이더는 두개의 입력소 스 중 하나를 받아들인다. 9번과 10번 페이더는 세개의 입력소스 중 하나를 받아들인다. 입력의 선택은 수직 포트와 키(key) 위의 푸쉬 버튼에 의해 서로 맞물려 있다. 이러한 키들은 수직으로 프로그램 (program), 오프(off) 또는 큐(cue)를 선택한다. 큐 게인 (cue ga-in)은 페이더 셋팅(fader setting)과는 무관하다. 개개의 입력은 마이크나 라인 레벨(line-level)의 입력 임피던스에 따라 자동으로 지 정될 수도 있다. 이러한 입력 믹서(input mixer)의 출력은 개별적으 로 두개의 믹서 버스(mixer buss)중 어느 하나와 연결되어 출력채 널과 연결된다. 두개의 프로그램 채널이나 큐 채널 중 어느 하나의 콘솔 모니터링(console monitering)은 스피커나 이어폰에 연결된 다. 스튜디오에의 토크백(talkback)은 큐 스피커를 마이크 변환기 처럼 이용해서 할 수 있다.

       

      스피커 뮤팅(speaker muting)은 일반적 으로 믹서 1번과 2번의 입력 채널에만 할당되어 있지만 다른 입력까 지도 포함할 수 있다. 이 콘솔의 모노 형태의 기능적 도해인 1에서 3번까지의 입력 채널과 9번이나 10번 채널을 보여주 고 있는데, 3번부터 8번까지의 채널은 동일하며, 9번과 10번의 두 채 널도 같은 형태이기 때문이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입력 임피던스 레벨(스트랩가능) ;
      로우 모드(10W mode): 1500hm 평형, 보통치 -65dBy, 최고 치 38dBv 하이 모드(high mode): 54Kohm 평형 브리징, 보통치 -20 dBv, 최고치 +20dBv
      2. 주파수 특성: +0, - 1dB, 30Hz에서 20KHz
      3. 왜곡: 30Hz에서 20KHz사이 +18dBm의 출력에서 IMD와 THD는 0.075%
      4. S/N비: 18dBv의 출력 이하에서 68dB, 20KHz의 주파수대 이 상에서 -50dB 입력
      5. 출력 임피던스 레벨: 6000hm 평형, OVU 미터는 +8dB, 최대 +18dB

       

       

       

      ADM 테크놀로지사의 콘솔

       

      ADM사의 콘솔은 완전히 모듈로 구성되어 있어서, 모듈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ADM사는 ST시리즈 II 콘솔을 생산한다. 원래 라 디오를 위해 고안된 이 시리즈는 4개의 기본단위로 구성되어 있는 데, 이들은 입력 모듈(input module)의 수를 제외하고는 동일한 형 태이다. ST100 I는 10개의 입력을 가진 콘솔이며, ST160II는 16개 의 입력을 가진 콘솔이고, ST200은 20개의 입력 콘솔, ST240은 24 개의 입력 콘솔이다. 또 이 4개의 콘솔은 3개의 스테레오 출력과 하 나의 모노 출력을 역시 가지고 있다.


      먼저 ST시리즈 모듈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겠다. 모듈로 된 콘 솔의 구매자는 어떤 콘솔의 모델을 선택한 후라도 여러가지 추가 선 택을 할 수 있다. 즉 입력의 숫자와 얼마나 많은 처리기능을 가질 것 인가를 추가로 선택하는 것인데, 다시 말하면 입력 모듈이 모노 또는 스테레오, 마이크 또는 라인(line), 입력이 다다르는 버스(buss)의 수와 형태, 요구되는 큐잉(cuing)과 오디션 설비, 그리고 장차 필요 할 수 있는 효과설비 등이다.

      4711 모듈

      4711 슬리텍스 전력제어 중폭기(voltage-controlled amplifier: VCA) 감쇠기 모듈(attenuator module: 그림 4-7)에는 월등한
      VCA 칩(chip) 이동장치와 잡음없는 감쇠를 해주는 수직으로 작동 하는 포트가 있다.


      이것은 시리즈II 콘솔의 입력모듈과 전자적으로는 연결되지만 실 제로는 분리되어 있다. 또한 슬라이드(slide) 아래에는 통합된 큐 디 텐트 스위치와 누르면 불이 들어오는 모듈 온- 오프 스위치 키가 있 다. 이 키는 마이크를 스위칭시키는 논리희로와 동시에 스튜디오 통 제설의 모니터 뮤팅을 통제하며 모듈이 커져 있거나 꺼져 있을 때 각 자 다른 색의 불이 들어와 구별하게 되어있다. LED 표시기가 있는 또하나의 큐 스위치는 모듈이 꺼져 있을 때만 작동되며, 슬리텍스의 큐 디텐트 포지션과 같은 기능을 수행한다.

      입력 모듈


      입력 모듈에는 모노와 스테레오형이 있으며, 세개 의 마이크 입력형과 세개의 라인 입력형이 있다.
      이들은 A와 B로 되어있는 두개의 입력 소스중의 하나를 연결할 수 있는데 이 두개의 셀렉터(selector)는 각각 LED 표시기를 가지 고 있다. 마이크 레벨 입력은 마이크 A나 B, 라인 배치에서는 라인 AL B를 선택한다. 이들 스위치 아래에는 입력 감쇠 셀렉터가 있어 선택된 마이크나 라인의 입력 임피던스에 따라 - 60dBu에서 -30 dBu까지 선택할 수 있다. 그 아래에는 각 입력 모듈마다 독자적인 AUX 출력 컨트롤이 콘센트릭으로 되어 있어서 프리앰프 출력 (preamp output : PRE)이나 모듈 출력(POST)을 선택하고 동시 에 레벨도 조정할 수 있다. PRE 스위치 포지션에서 AUX 출력은 전적으로 독자적이지만 POST 포지션에서의 AUX 출력은 모듈의 슬리텍스 감쇠기와 신호처리에 연결된다. AUX 컨트롤 아래에는 역 시 스테레오 팬포트 모노-팬 스위치가 콘센트릭으로 되어 있다.
      모듈은 출력 할당(assign) 스위치에 의해 프로그램이나 오디션 버 스와 연결되며, 동작중 스위치에는 불이 켜지게 된다. 측면의 오른쪽 가장자리(그림 4-8을 보라)는 플러그를 꼽는 커넥터 부분이다.
      라인 입력 모듈은 모듈의 윗부분에서 A 또는 B로 표시된 두개의 하이 레벨 소스중의 하나를 선택할 수 있고, 아래의 감쇠기 셀렉터는 입력되는 라인 이득(gain)에 따라 - 12dBu 에서 +8dBu의 입력 수 준에서 조정될 수 있다. 라인 입력 모듈은 스테레오 프로그램 소스에 서의 위상불균형을 조절하기 위한 스테레오 균형 조정장치와 왼쪽, 오른쪽, 스테레오, 모노의 형태를 선택하게 되는 동심 스위치(con-centric switch)를 가지고 있다. 마이크 레벨의 모듈과 비슷하게 여 기에도 프로그램과 오디션 버스 할당 스위치가 있다. 마이크 입력과 라인 입력이 결합된 모듈은 ST시리즈 II 콘솔(그림 4-9)의 표준형 을 제외하고는 별도의 모듈 위에 두쌍의 8 포지션 자동선택 매트릭 스로 되어 있다.
      이러한 매트릭스들은 플러그에 의하여 라인 입력이나 마이크 입력 모듈에 할당되며, 버튼식 전화기 위의 스위치 뱅크(switch bank)와 유사한 스위치 매트리스는 스위치의 조합을 가능하게 한다.
      입력 모듈의 출력 버스 할당은 불이 켜진 스위치를 통하여 오디션 마스터 버스와 프로그램 마스터 버스에 연결되는데 필요한 만큼 개 별적으로 또는 동시에 보내질 수 있다. 또한 이들 출력은 이퀄라이 저, 음향효과 필터, 잡음 제거기등을 가지고 있는, 콘솔에 장착된 11ADM 신호처리 모듈이나, 입력 회로의 리미터 디엣서 (imiter-de-esser) 모듈에까지 연결된다.

       

       

      이퀄라이저 모듈

       

      이퀄라이저 모듈(그림 4-10)은 4밴드(four-band) 처리기이다.
      10, 12.5, 15KHz 대역의 고주파수(high-frequency)와 1.5, 2.3, 4.3, 7.2KHz 대역의 중고주파수(mid-high-frequency), 200, 350, 560, 900H 대역의 중저주파수(mid-low frequency), 그리고 40, 80, 160Hz 대역의 저주파수(low-frequency) 처리기를 가지고 있다.

      하이패스, 로우패스 필터 모듈

      필터 모듈(그림 4-12)은 음향효과를 위해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하이 패스 부분은 50, 70, 100, 150, 200, 300, 500, 700, 1000, 20 00Hz와 오프 포지션(off position)의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우 패스 부분은 700H2, 1, 1.5, 2, 3, 4.5, 6, 7.5, 10, 12.5KHz와 오프 포지션의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다. 두 부분은 동시에 사용될 수도 있 다. 선택된 주파수대에서는 옥타브(octave)당 약 18dB이 감쇠된다.
      그 외에 LED 표시기가 있는 누르는 필터 인 아웃 스위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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