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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음제거 모듈
잡음제거 모듈(그림 4-13)은 계속적으로 변화하는 이득(gain)에 대한 실제 이득 확장기(gain expander)이다.
스레스홀드치에 도달했음을 알리는 어떤 소리나 클릭치 등은 없 으며, 스레스홀드 설정이나 감소비율 설정 컨트롤과 이 장치가 작동 중 임을 알리는 가변농도의 LED가 있다. 또한 LED 표시기가 있는 누르는 온 오프 스위치도 있다.
독립적이긴 하지만 각각의 기능은 같은 모듈의 본체에 포함되어 있다. 리미터 컴프레서의 축소 비율은 1 : 1에서 20 : 1까지 다양하 다. 변화비율은 신호전력이 8dB 아래에서부터 8dB 이상의 스레스홀 드까지 증가함에 따라 1 : 1로부터 변화하게 된다. 전면 패널 컨트롤 (front panel controls)은 스레스홀드와 이득 뿐만 아니라 어택과 감소 비율 (attack and decay rates)의 개별적 조정이 가능하게 한다
디엣싱(de-essing) 기능이 가동되고 있을 때는 조정을 하지 않아 도 치찰음(wh)#흡)을 자연스러운 정도까지 억제한다.
스테레오 마스터 출력 모듈은 단 한개의 마스터 레벨 콘트롤만이 있는 외부 블랭크 모듈이기 때문에 이 책에는 사진을 싣지 않았다.
시리즈II 콘솔은 각각 세개의 스테레오 마스터 모듈과 하나의 모노 모듈을 장착하고 있다. 모노의 마스터 모듈(그림 4-15)은 오디션, 프로그램 또는 AUX 버스를 불이 켜진 스위치 매트릭스를 통하여 선택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전적으로 독자적인 작동이 가능한 마스 터 스테레오 모듈을 선택하기 전에 스테레오 신호를 모노로 결합시 킨다.
슬리텍스 모듈의 큐 기능들은 큐 토크백(cuetalkback) 모듈에 위치한 레벨 칸트움들을 통해 큐 버스를 큐 중복기에 제공한다. 이 모듈은 모든 ST시리즈II 콘솔의 표준이다. 큐 중폭기는 콘솔 상단 의 미터들이 놓여진 돌출부분에 위치한 큐 스피커에 출력을 보내며 또한 외부의 큐 스피커와 이어폰 잭의 출력 커넥터에도 연결된다. 그 러나 모니터 큐 스위치와 조정실 마이크가 사용중인 경우에 큐 스피 커는 뮤트되어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데 다만 연락을 위한 헤드셋 큐 시그널만은 여전히 작동된다. 큐 토크백 모듈의 토크백은 토크백 출 력을 위한 레벨 컨트롤에 의해 조정된다. 이 모듈과 연결된 것은 토 크백 마이크와 콘솔 미터부분에 위치한 푸쉬-투-토크 스위치 (push-to-talk switch)이다. 토크백 신호는 대개 스튜디오 모니터 버스를 통해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로 전송된 신호를 공급받게 된다.
조정실의 헤드폰 잭은 콘솔의 오른쪽 앞 부분에 위치하고 있고 모 니터 큐 스위치를 통해 조정실의 모니터 셀렉터에서 선택되는 프로 그램이나 큐 버스의 출력을 선택해서 조정실의 마이크가 작동되는 동안에도 오퍼레이터가 프로그램을 들을 수 있도록 해준다.
시리즈 II 콘솔은 4개의 VU미터를 가지고 있다. 두개는 콘솔 프로 그램의 출력을 나타내며 나머지 두개는 유틸리티(utility)와 오디션 버스, 모노 버스, 보조 버스 그리고 외부의 1번과 2번으로 표시된 여 분의 미터 입력으로 선택되는 스위치이다. 이러한 조정을 하는 셀렉 터 매트릭스는 콘솔의 왼쪽 아래 부분과 입력신호 처리 부분의 아래 에 위치하고 있다. VU미터의 0벨은 라인 출력 레벨의 +&dBu와 같다.
각각의 콘솔은 60분의 타이머 설치도 가능한데 원하는 만큼 조정 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미리 맞추어진 시간은 타이머의 초, 분 진행을 통해 디스플레이(display)로 연결된다.
콘솔은 적정한 수준보다 많은 전력을 공급할 수 있도록 전원설비 가 되어있다. 내장된 예비전원은 전력공급이 안될 경우에도 완벽한 전력을 공급한다. 전력공급 상황을 알려주는 LED 표시기는 미터들이 놓인 돌출부에 있다.
ST100 II 모델 스테레오 콘솔
모듈의 내부를 살펴보았으므로 지금부터 콘솔 자체에 대해 살펴보 기로 한다.
먼저 표면이 경사진 것과 그것이 데스크탑(desktop)에 부착되도 록 설계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상단의 돌출부를 왼쪽으로부터 오른쪽으로 보면 아래에 전원 LED 표시기와 제조업자의 로고(1o-go)가 있다. 다음은 큐스피커와 두개의 유틸리티 VU미터를 따라 토 크백 마이크, 두개의 프로그램 VU미터 그리고 옵션의 타이머가 있 다. 경사진 전면 패널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이퀄라이저 모듈을 설 치할 수 있도록 여섯 개의 비어있는 확장패널이 있고, 그 아래에는 유틸리티 미터 셀렉터가 있다. 다음은 아래 위로 여덟개로 이루어진 라인 자동선택 모듈이 두 개 있다. 다음에는 열개의 슬리덱스 감쇠기 모듈이 있는데 그 위에는 각각 마이크와 라인 입력 모듈이 놓여있으며 이러한 입력모듈의 오른쪽으로는 다시 몇 개의 빈패널과 4개의 마스터 출력 모듈이 있다. 이 아래에는 타이머 컨트롤이 있는 수평의 모듈 플레이트(plate)가 있다. 마스터 모듈의 오른쪽에서 위쪽의 모 들은 토크백 큐와 푸쉬 투 토크(push-to-talk) 스위치가 있으며, 아 래쪽은 조정실과 스튜디오 모니터 셀렉터 매트릭스와 레벨 콘트롤이 있다. 이어폰 잭은 오른쪽의 가장 아래쪽에 있다.
ST160 II 모델 스테레오 콘솔
왼쪽의 이퀄라이저 모듈과 함께 16개의 입력을 가 진 같은 콘솔을 보여준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주파수 특성: 등화(뽁1t)없이, 클리핑(clipping)까지의 어떤 출력레벨도 측정된다. 20Hz에서 20KH2사이에서 +1dB, 기준 은 1KHz
2. 왜곡: +24dBm이나 1KHz보다 낮은 수준에서의 THD는 0.07 % 보다 작고, 100Hz부터 20KHz의 주파수 대역에서 +24dBm
며 이러한 입력모듈의 오른쪽으로는 다시 몇 개의 빈패널과 4개의 마스터 출력 모듈이 있다. 이 아래에는 타이머 컨트롤이 있는 수평의 모듈 플레이트(plate)가 있다. 마스터 모듈의 오른쪽에서 위쪽의 모 들은 토크백 큐와 푸쉬 투 토크(push-to-talk) 스위치가 있으며, 아 래쪽은 조정실과 스튜디오 모니터 셀렉터 매트릭스와 레벨 콘트롤이 있다. 이어폰 잭은 오른쪽의 가장 아래쪽에 있다.
ST160 II 모델 스테레오 콘솔
이퀄라이저 모듈과 함께 16개의 입력을 가 진 같은 콘솔을 보여준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주파수 특성: 등화(뽁1t)없이, 클리핑(clipping)까지의 어떤 출력레벨도 측정된다. 20Hz에서 20KH2사이에서 +1dB, 기준 은 1KHz
2. 왜곡: +24dBm이나 1KHz보다 낮은 수준에서의 THD는 0.07 % 보다 작고, 100Hz부터 20KHz의 주파수 대역에서 +24dBm 이나 보다 낮은수준에서는 0.15% THD를 초과하지 않음
3. 최대 출력레벨 : 6000hm 출력의 클리핑 레벨은 30H2에서 20KHz사이에서 +27dBm
4. 잡음: 마이크의 EIN은 평균 주파수 반응특성 미터에서 측정되 는 2500hm의 임피던스를 기준으로 125.5dBu 보다 작다. 출 력 채널(+8dBm 기준)에 대한 라인레벨 입력(+8dBm 기준) 에는 최고 -72dBm(SNR 80dB)의 잡음이 존재한다. 모든 잡 음측정은 20Hz에서 20KHz 대역이 기준이다.
5. 크로스토크(crosstalk): 100Hz에서 10KHz 대역의 정상적인 작동수준에서는 인접채널간에 크로스토크가 72dB보다 낮게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