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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이제 다양한 전문 컨트롤 콘솔을 좀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자 한다. 이 책은 어떤 제조업체의 제품을 선전하거나 또는 그러한 이유로 저자의 기호를 나타내려는 것은 아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제품을 적절히 분석해서 이러한 산업에 새로이 참여하는 사람들이 그들의 직업상 사용할 수 있는 장비를 예시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작 업은 모든 콘솔이 상당히 비슷하면서도 많은 차이가 있다는 것을 알 리는 데 주안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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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솔의 구조
콘솔은, 일부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완전히 분리해서 기계적인 접 속을 끊어야만 하는 하나의 완전한 장치로 되어있거나, 기본적인 부 분들이 모듈이라고 불리는 회로판 위에 놓여져 있어 플러그만 뽑으 면 해체가 되는 모듈들로 이루어져 있다.
모듈 콘솔은 인쇄된 회로판 모듈을 감싸는 금속으로 포장된 틀을 가지고 있다. 모듈은 '주회로판(motherboard)'에 플러그로 연결되 며, 이러한 방식으로 모듈, 버스(busses), 전송로(routing paths), 그리고 전력공급 장치들간의 모든 연결이 가능하다. 모니터 증폭기, 프로그램 증폭기, 회선 증폭기, 배선 증폭기 등을 가진 모듈과 마찬 가지로 입력모듈은 레벨 세팅 스위치, 포트, 키, 전치증폭기(pre amplifier), 어사인 스위치(assignment switching) 그리고 신호처 리 장치 (signal processing plug)를 포함하고 있으며 대형 회로보드 에 끼워져 하나의 콘솔을 이룬다.
모듈 콘솔의 마운팅 프레임(mounting frare)은 여러가지의 크기 로 만들 수 있다. 어떤 것은 여유 입력의 자리에 앞으로 기능이 확장 될 때를 위해 빈 패널을 장착하였거나 여유공간을 두기도 한다.
오랜시간 콘솔을 가동시키지 못하게 하는 콘솔 유지보수작업은 결 함이 있는 모듈을 쉽게 다른 것으로 대체할 수 있게 됨으로써 훨씬 단축할 수 있게 되었다. 콘솔은 '피복막(shielded pairs)'으로 된 오 디오 케이블에 의해 오디오의 기기들에 연결된다. 조정실에 고정적 으로 장착되어 있는 대부분의 콘솔은 '배리어 스트립(barrier st-rip)' 커넥터와 나사 밑에 있는 전선들 끝의 스페이드 러그(spade lugs)를 통해 바깥으로 연결되는 멀티플- 스크류 -커넥터 스트립 (multiple-screw-connector strips)을 가지고 있다. 많은 콘솔은 또 한 효과 루프(effects loops)를 위한 기기도 갖추고 있다. 5장에서 설명되는 TRS 커넥터(the TRS connector)는 전선 양끝이 불평형 의 상태에서 입력이나 출력단자에 효과장치를 삽입하기 위한 것이 다. 대개 TRS 커넥터의 고리(ring)는 효과장치에 오디오를 전달하 는데 사용되고, 팁(tip)은 효과장치로부터 오디오를 되돌리는 데 사 용된다. 삽입점(insert point)은 보통 10dBv의 레벨로 이루어지 며, 페이더의 뒤 (postfader : 페이더 후이기는 하나 VU 미터나 모니 터 회로 앞)에 위치한다. 삽입점은 또 TRS플러그에 의해 입력 채널 내에서 라인레벨 입력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만약 삽입점이 Insert 나 Effect Loop로 표시되어 있으면 콘솔에서 발생될 수 있는 링커넥 션(ring Connection)의 회로차단을 방지하기 위해 TRS형의 플러그 만 사용해야 한다.
콘솔의 특성
콘솔 제조업자는 대개 콘솔에 대한 설명서 등에 그 특징을 명시하 고 있다. 여기에는 입력과 출력의 수, 입출력 임피던스(impedan-ces: Z), 일종의 실행률(performance rating)인 등가의 입력 잡음
equivalent input noise: BIN)의 수치, 적절한 입출력 레벨, 물리 적인 용적과 필요전력, 증폭기 반응, 왜곡 수치(histortion gures), 그리고 신호 대 잡음(S/N)비 등이 기록된다. 오늘날 만들어지는 모 든 큰출은 고체상태 소자인 칩(chip)으로 만든 것이며, 칩의 등장 이전에는 진공관이 모든 콘솔 증폭에 사용되었다.
콘솔의 유형
브로드캐스트 일렉트로닉스 콘솔
여기서는 B.E(Broadcast Electronics)에 의해 만들어진 세 가지 모델인 4M50A, 105250 그리고 10S350에 대해 살펴보고 기술해 보 고자 한다.
4M50A 모델
AM50A는 비(#)모듈의 기본적인 모노콘솔이다. 이에 대응되는 스테레오의 4S50A도 있다. 콘솔은 2장에서 설명되었 고 (그림 2-7)의 가상적 4 입력 채널 콘솔과 유사하다.
스테레오 모델의 내부는 아래로 기울어진 전면패널과 오른쪽 두개 의 미터, 왼쪽 상층부의 배리어 스트립, 오른쪽 상단의 전원설비 그 리고 그 아래의 큐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다.
4M50A에는 4개의 입력 채널이 각각 두개의 입력 소스를 선택할 수 있어서 모두 여덟개의 입력이 이용가능하다. 4개의 채널들은 모 두 전치증폭기(preamplifier)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입력은 높거나 낮은 입력 임피던스(impedance)를 위해 안에서 묶어질 수도 있다.
입력 1번은 마이크로 사용시 보통 뮤트 기능(muting capablity)을 가진다. 회전식의 각 입력포트(pot)의 아래 고정된 위치에는 디텐트 큐 선택(etent Cue swich) 지점이 있다. 이러한 콘술에는 오디션 버스나 채널오프 키 스위칭(channel oft key switching) 기능은 없다. 입력 A 또는 B를 선택하는 선택 키 위에는 마스터 포트(master pot), 모니터 포트(monitor pot), 큐 포트(cue pot)가 있으며, 그 뒤에 폰 포트(phone pot)와 선택 스위치 그리고 VU미터가 자리잡 고 있다. 모니터 포트는 모니터 증폭기를 통제하며, 큐 포트는 큐 앰 프(cue amp)와 믹서(mixer) 1번이 켜져 있을 때 뮤트되는 내장 큐 스피커를 통제한다. 뮤팅(muting)은 다른 입력에도 사용가능한데 필요하면 묶어질 수도 있다. 헤드폰 잭은 콘솔의 오른쪽 아래에 놓여 있으며, 프로그램 버스, 큐 버스 또는 외부 소스로 전환할 수 있다.
이러한 기본콘솔은 뉴스룸이나 다른 중앙 스튜디오와 연결을 위한 원거리의 컷 인(cut-ins)에서 볼 수 있다. 4M50A의 기능적 도해를 보여준다.
주요 특성(Specification):
1. 프로그램 채널: 입력 임피던스 레벨(스트랩 가능) ;
로우 모드(low mode): 150ohm 평형, 보통치-65dBm, 최대 치 45dBm
하이 모드(high mode): 20K.ohm 평형브리징, 보통치
-20dBm, 최고치 0dBm
2. 주파수 특성 왜곡: +2dB -0.5%6, 30Hz에서 20kHz
3. 신호 대 잡음(S/N)비: 어떠한 낮은 수준의 입력에도 -50dB
의 신호와 +8dBm 이하의 출력에서는 65dB(unweigthed)
4. 전체이득: 최소 90dB
5. 출력 임피던스 레벨: 60ohm 평형, OVU 미터는 +8dBm, 최대 치 +16dm
10S250 모델
105250 모델(그림 4-3)은 4개의 라인 출력을 포함하는 10개의 입력 채널 스테레오 콘솔이다.
이것의 모노 형태는 10M250이며, 두개의 라인 출력이 있다. 10개 의 입력은 회전 입력포트와 그 위의 키(key)를 밀어서 선택하는 오
디션(audition), 오프(off) 또는 프로그램의 매트릭스(matrix)에 의해 20개의 입력 소스를 수용할 수 있다. 입력 셀렉터의 왼쪽에는 큐 스피커가 있고, 오른쪽은 토크백 푸쉬 스위치와 스튜디오안에 음 향을 뮤트(mute)시키거나 방송국의 로비나 오디션을 위한 방에 음 향을 내보내주기 위한 두개의 선택 스위치가 있다. 이러한 스위치들 옆에는 두개의 VU미터(VU meters)가 있는데 이들은 각각 프로그 램과 오디션 버스에 연결되어 있다. 오른쪽 아래에 있는 헤드폰 잭 (headphone jack)은 프로그램과 오디션 또는 큐에 연결된 레벨 컨 트롤이 있는 이어폰 증폭기(earphone amplifier)로부터 출력을 받 는다. 모니터 증폭기도 레벨 조정을 할 수 있으며 역시 프로그램, 오 디션 또는 큐에 스위치 된다. 큐 증폭기(cue amplifier)는 각 입력포 트(pot)를 닫는 위치에 있는 디텐트 포지션으로부터 출력을 받는다.
는 10S250를 기능적으로 표시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