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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벤타이드 하모나이저
이벤타이드 하모나이저(Eventide Harmonizer)는 다목적 아날로 그 오디오 신호 처리기로서, 피치 변화, 시간 압신, 지연, 반향 효과, 프랜징 (flanging), 시간 반전, 그리고 신호 반복 기능을 갖고있다.
이것은 음악적 피치를 한 옥타브 올리거나 두 옥타브 내려 변화시 킬 수 있다. 전면 패널 컨트롤은 네 개의 디지틀 LED표시기에 표시 되는 피치 비율을 맞춘다. 이벤타이드 하모나이저는 고조파 관계를 보존하고, 피치가 변화된 출력 신호를 합창과 화음 효과를 만들기 위 해 입력 신호와 믹스할 수 있다. 시간 가속- 감속 기법을 사용하는 모든 피치 변환기같이, 하모나이저에 의해 피치 변화가 이루어지는 동안 출력에서 글리치(glitch)가 생성된다. 하모나이저가 그 문제를 비록 최소화하기 위해 설계되기는 했지만, 상대적 가청도와 엄격성 은 피치 비율과 오디오 신호의 본질에 달려있다. 이를 여러 유형의 음악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얼마간 오퍼레이터의 경험이 필요하다.
하모나이저의 피치 변화 능력은 정상보다 빠르게 혹은 느리게 연 주된 녹음피치를 정상화함으로써 시간압신에도 사용할 수 있다. 세 가지 다른 주파수 컨트롤 출력이 전문용 테이프 녹음기의 속도를 직 접 변화시킬 수 있다.
하모나이저는 광범위한 지연효과와 공명(echo) 효과를 낼 수 있 다. 두 개의 출력이 이용가능하고, 각각의 출력은 가변적인 400msec 까지의 지연과 가변적인 피드백 레벨을 갖게 되므로 다중길이(mul-tiple length) 반복이 가능하다. 또 피드백을 위한 이퀄라이즈 컨트 롤이 있기 때문에, 선명한 오디오 조건과 둔탁한 오디오 조건을 둘다 만들 수 있다. 피치 변화없이 피드백으로 짧은 시간을 지연하는 프랜 징은 낮게 울리는 터널 효과를 제공한다. 타임 역회전 모드에서는 신 호는 정상적으로 진입했다가 독특한 효과를 동반하면서 뒤로부터 출 력된다. 신호반복은 400msec 간격으로 프로그램 슬라이스를 무제한 으로 잡아서 반복한다.
디지털 오디오에서의 신호 처리
디지털 세계에서의 오디오는 처리과정이 더욱 용이하다. 디지틀 시스템에서 이퀄라이즈는 컴퓨터와 유사한 회로에 의해 자동적으로 수행된다.
디지털 콘솔의 모듈은 오디오 조작자가 지정하는 처리 기능을 수 행하며, 콘솔의 컴퓨터 처리 동력에 의해서만 제한된다. 조작자는 디 지들 음 샘플을 처리하는 소프트웨어 루틴의 명령을 선택함으로써 콘솔을 사용한다. 디지틀 콘솔은 제 4 장에서 논의한다.
디지틀 처리 장비는 현재 피치 변환기, 시간- 압축 장치, 그리고 디지틀 지연, 반향 유니트와 같은 장비에서 볼 수 있다. 이러한 조합 장치의 하나가 바로 야마하 SPX90II 디지틀 다중효과 처리기이다.
SPXgOI는 11개의 다른 오디오 처리 유형을 제공해 준다. 즉, 지 연, 공명, 변조, 게이트, 피치, 정지(freeze), 팬, 진동(vibrato), 파 라메트릭 EQ, 반향, 그리고 조기반사이다. 이 시스템은 반향효과를 위한 초기 1초의 시간을 제공한다. 반향은 보통 음악환경과 관련되 어 있는데, 홀이나 강당 혹은 무대에서의 음 반사의 총체이다. 이러 한 음 파장은 셀 수 없는 반사를 형성하고 배가시킨다. SPX90II는 조기반사를 제공하는데, 이는 원음 직후에 음 파장을 재창조하는 효 과이다. 조기반사는 보컬이나 타악기 녹음에서 쓰이는, 신호에 현장 감(presence)을 주는, 슬랩백(slapback)' 효과와 유사하다.
이 시스템은 배가된 음을 위해 가변적인 좌우 채널 스테레오 신호 지연을 독립적으로 제공한다. SPX90 II는 지연과 비슷하며 악기연 주와 보칼 음악 모두 깊이를 더해 주는 공명을 역시 만들어 낸다. 반 향이 부분적인 음 반사를 만들고 지연이 제한된 수의 신호 반복을 만들기는 하지만, 공명은 무제한으로 신호 반복을 만든다.
SPX90 II 를 가지고 주기적으로 변하는 중폭, 주파수, 입력 신호의 지연 시간에 의한 변조 효과가 가능하며, 스테레오 프랜징, 합창, 스 테레오 위상 전음(tremolo), 그리고 교향악 효과가 모두 가능하다.
SPX90II는 자동적으로 신호를 좌우 스테레오 채널사이로 팬하 는 자동 팬 프로그램도 가지고 있다. 팬 방향, 속도, 깊이는 프로그램 될 수 있다. SPX90II는 넓은 범위에 걸쳐 미세한 피치 변화 조정이 가능한 진동효과를 만들어낸다. 이 시스템은 또한 긴 신호의 짧은 세 그먼트가 통과되거나 차단되도록 잡음 게이트 회로를 갖고 있다. 이 시스템은 또한 특정 레벨 이상의 신호만을 통과시키거나, 게이트가 개시된 후 이득이 점차적으로 증가하도록 게이트 효과(gating ef-fect)를 역전시킬 수 있다. 게이트는 또한 발로 조작하는 스위치에 의해 개시될 수 있다. SPX90II는 게이팅과 반향을 결합하고, 네개 의 다른 프로그램의 피치를 변화시킬 수 있어 하모나이저와 합창효 과를 만들 수 있다.
이 시스템은 요구되는 재생을 위한 RAM 프로그램에서 2초까지 녹음을 허용하는 프리즈(Freeze) 프로그램을 갖고 있다. SPX90 I 는 입력 신호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감소되고, 낮은 입력 신호 레벨이 증가하고, 높은 입력 신호 레벨은 감소되는 과정인 압축기능을 갖고 있다. SPX9OI는 파라메트리 이퀄라이저 기능을 갖고 있다. 이 시 스템은 먼저 사용한 30개의 효과를 선정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프로 그램할 수 있는 60개의 기억 위치를 갖는다.
오디오 신호 왜곡
우리는 실제로 왜곡 자체에 대해서는 고려하지 않은 채 오디오 왜 곡을 교정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과 장비에 대해 논의했다. 왜곡은 대 개 두가지 이유중에 하나때문에 발생한다. 첫째는 조작자의 컨트롤 조정 미숙인데, 과도하게 높은 오디오 레벨을 허용함으로써 신호 윗
부분을 깎도록 회로를 과부하 시키는 것이다. 두번째 이유는 장비 회 로의 미세한 변화이다. 장비의 수명, 열 혹은 파라미터 설계의 미세 한 변동이 점진적으로 변화를 야기시킨다. 이들은 신호가 회로를 통 해 통과될 때 원래의 순수한 신호를 변형시킨다.
왜곡은 유형에 따라 혼변조 왜곡(IMD), 전체적 고조파 왜곡 (THD), 위상 왜곡, 그리고 주파수 왜곡으로 구분된다. 모든 아날로 그 오디오 시스템은 항상 어느 정도의 모든 왜곡 유형을 갖고 있다.
잘 설계된 오디오 시스템은 왜곡의 최소치(0.01%이하)를 유지한다.
왜곡을 절대 최소치로 유지하는 데는 능숙한 조작과 훌륭한 장비 유지가 첫째 조건이다.
혼 변조 왜곡
최근의 오디오 서적에서 가장 자주 논의되는 왜곡 유형이 IMD(Intermodulation Distortion)이다. 이것은 시스템의 부분이 비선 형 형태로 움직이기 시작할 때, 즉, 오디오 신호 피크의 정상이 클리 핑 될 때 일어난다. 이를 플랫 토핑(flat topping)이라고 부른다. 이 는 오디오 신호의 저주파수 요소를 같은 신호의 높은 주파수 요소로 변조시키는 원인이 된다. 변조는 추가적인, 원치않는 신호 요소를 계 속 만들어 원신호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위상 왜곡
오디오 신호의 모든 주파수 요소는 왜곡되지 않는 증폭을 위해 증 폭기를 정확히 동시에 통과해야 한다. 만약 오디오 신호(주파수의 부분)의 일정 부분이 수백만분의 일초마다 남은 신호를 끌거나 밀기 위해 증폭기에서 변칙 이상을 초래한다면, 위상 왜곡(Phase Distor tion)이 발생한다. 열과 수명에 의해 그 효과가 변하는 축전기(ca-pacitor)는 실제로 높은 신호-주파수의 음절을, 그 음표의 관계를 충분히 변화시킬만큼 지연시킨다. 위상 왜곡은 시간 왜곡으로도 알려져 있다.
주파수 왜곡
증폭기의 주파수 특성에 영향을 미치는 원. 설계 파라미터가 실수 나 변조에 의해 변경되면, 증폭기를 통과하는 오디오 스펙트럼의 각 특정 주파수-그 증폭기의 전기적 부분인 -는 똑같이 증폭되지 않아 서 주파수 왜곡을 일으킨다. 주파수 왜곡은 종종 출력에서 입력의 임 피던스가 잘 맞지 않는 두개 혹은 그 이상의 전기적 장치가 같이 이 어 맞추어지거나 매트릭스되어 발생한다.
전체 고조파 왜곡
THD는 회로 자체의 미세한 진동이 시스템을 통과해 특정 주파수 의 배수 혹은 약수화를 통해 발생한다. 고조파(harmonic)라고 부르 는 이러한 배수는 신호 변화를 일으키는 원 주파수로부터 가감된다.
오디오 시스템에서 다른 자잘한 왜곡은 배선에서의 잘못된 질, 부주의한 배선 연결, 플러그, 잭, 기타 기계적 접촉 표면의 부식(산 화), 장치의 변환자에 의해 픽업된 턴테이블 혹은 테이프 머신의 모 터 핑의 기계적 오디오학적 침전, 그리고 오디오 시스템에 근접해 있는 전송자로부터의 라디오 주파수 간섭에 그 원인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