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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반 0rban 이퀄라이저

       

       

      오반 622(그림 3-2)는 좀 다른 형태의 이퀄라이저인 파라메트릭 
      (parametric) 이퀄라이저이다. 이 이퀄라이저는 세 개의 기본 이퀄 라이즈 매개변수에 대해 지속적으로 가변 통제를 할 수 있다. 즉, 데 시벨의 최고 또는 최저치, 최대의 피크나 딥(dip)이 발생하는 중심 주파수, 대역폭 혹은 이퀄라이즈에 의해 영향을 받는 중심 주파수의 한쪽면의 주파수이다. 순수한 파라메트리 이퀄라이저에서는 한 파라 미터의 조정이 다른 두 파라미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622모델 은 각각 대역폭, 튜닝 컨트롤이 부착된 4개의 상호영향력이 없는 피 크 버스트-컷 섹션을 가진 2채널 이퀄라이저이다. 이퀄라이즈 범위 는 +16에서 -무한dB이다. Q는 0.29에서 3.2까지 조정가능하다.
      전면 패널 컨트롤에서 12dB의 이득이 가능하며, 각각의 섹션과 전체 이퀄라이저에서는 입 • 출력 스위치의 작동이, 각각의 채널마다 과부 하 LED표시기의 작동이 가능하다.
      (그림 3-3)의 곡선은 이퀄라이즈가 대역통과 필터의 출력을 버 스트를 위해서 위상일치(in phase)시키거나, 차단을 위해서 위상불 일치(out of phase) 되도록 주 신호에 더함으로써 버스트나 경감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대역폭 컨트롤이 조작되면, 이퀄라 이즈 곡선의 늘어진 끝은 안과 밖으로 움직이지만 피크치의 이득은 일정하다. 튜닝 컨트롤이 조작되면, 곡선들은 주파수축에 따라 미끌 어지지만 모양은 변하지 않는다.

       

       

      클라크-테크닉(Klark-Teknik) 그래픽 이퀄라이저

       

      영국제인 클라크-테크닉 DN300 그래픽 이퀄라이저는 13옥타 브, 30대역 장치로서, 전 오디오 스펙트럼을 커버하는 30개의 다른 주파수에서 12dB까지 버스트나 차단을 할 수 있다. 수직의 페이더 컨트롤은 0dB 중앙멈춤 키가 달려있다. 선반(rack)에 올려져있는 유니트 오른쪽의 이퀄라이즈 우회(bypass) 스위치는 입력을 직접 이퀄라이저 출력으로 연결한다. 맨 오른쪽 우회 스위치 위에 있는 이 득컨트롤은 무한 감쇠에서 +6dB까지 전체 이득의 중간치인 입력 레벨을 조정한다. 그라운드 리프트(ground lift) 스위치는 신호와 몸체의 그라운드를 격리시켜서, 그라운드 루프(ground 1oop) 문제 를 제거한다. 이득 컨트롤의 왼쪽으로 옥타브당 12dB의 고주파수 차 단과 저주파수 차단을 조정할 수 있는 쉘빙 필터가 있는데, 고주파수 차단 경사는 6dB이나 12dB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보호 커버는 시 스템 조정이 이루어진 컨트롤 세팅을 계속 유지할 수 있게 한다. (그 림 3-1)은 클라크-테크닉 DN300 그래픽 이퀄라이저이다.

       

      핑크노이즈

      오디오 신호 처리의 가장 극적인 사용은 일반 가입자 서비스 전화 선의 변형에 있다. 비퍼(beeper) 전화의 광범위한 사용은 라디오와 텔레비전 방송국이 특별 편성(예를 들면 시외에서 열리는 농구경기) 을 비교적 저렴하게 유선으로 커버할 수 있게 한다. 이는 방송사가 프로그램 질 한계의 비용과 가입자의 요청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또 다른 값비싼 전화 이용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둘 다 300 Hz에서 2000Hz의 질이 낮고 잡음이 있는 일그러진 오디오를 방송사 에게 제공한다. 신호처리 장치의 현명한 이용은 실제적으로 잡음을 제거하고, 왜곡을 깨끗이하며, 들어오는 비퍼 신호를 음 클리너로 '나타나게' 만들 수 있다. 조작적 단어가 '나타난다(appear)'라는 것 을 주목하기 바란다. 신호 처리는 존재하지 않는 주파수를 증가시키 지 않는다. 신호처리가 하는 일은 낮은 이득 주파수를 버스트하고 원 치않는 주파수를 제거하고, 잡음과 왜곡이 여과된 후에 남는 것을 다 시 밸런스하는 것이다. 비퍼라는 용어는 미연방통신위원회(FCC)가 통화중인 다른 편에게 대화가 녹음되거나 방송됨을 확실히 알리기 위해, 녹음될 때 전화선에 신호음이 전달되도록 요구했던 시기에 유 래했다. 더이상 이러한 요구는 존재하지 않고 신호음(beeps)도 전 달되지 않지만, 그 이름은 남아 있는 것이다.

       


      처리되지 않은 전화선 회로와 처리가 진행된 회로간의 차이를 구 별하기 위해, 오퍼레이터는 자신의 귀말고도 LED나 음극선관(CR.T) 출력장치에 판독결과가 나타나는 스펙트럼 분석기를 사용할 수 있다. 각각의 경우에, 오퍼레이터는 신호처리 장치를 선에 추가하기 전과 후 모두 전화선이나 라인상의 오디오 신호를 볼 수 있다. 그가 실행하는 시험 신호를 핑크 노이즈(pink noise)라고 부른다.

       


      인간의 귀에 감지될 수 있는 모든 주파수가 한꺼번에 들릴 때 이를 화이트 노이즈(white noise)라고 부른다. 화이트 노이즈 신호 발진 기가 옥타브당 36B 주파수 특성을 실어 신호를 전화선에 공급하고, 이 신호가 주파수 특성을 반전시키는 특별한 오디오 필터를 통과하 면, 그 결과로서 오디오 스펙트럼을 통해 단일 레벨을 갖는 핑크 노 이즈 신호가 생긴다. 고주파수 히스(hiss)로서 귀로 식별될 수 있는 이 신호는 측정 목적으로만 사용된다. 라인에 공급된 핑크 노이즈의 단일한 레벨은 평평한 곡선(flat curve)으로부터 특정 라인 한계까 지 다시 재형성된다. 스펙트럼 분석기는 먼저 핑크 노이즈의 평평한 곡선을 판독한 후 그 변화를 평평한 곡선의 구부러짐 혹은 행정(f 서)으로서 표시하는 재형성된 신호를 판독한다. (그림 3-4)의 클라 크-테크닉 스펙트럼 분석기는 LED칸을 이용하여 25Hz에서 20K Hz에 이르는 인간의 가청 곡선에 대한 30개의 주파수를 표시한다.
      선택된 주파수는 클라크-테크닉 300시리즈 이퀄라이저의 컨트롤 주파수에 맞추어진다. 신호가 표시칸에 과부하될 때, 두개의 최저 LED는 어두워진다. 관련 레벨들이 표시판 왼쪽의 두 스케일에도 나 타난다. 디스플레이의 왼쪽으로, 메모리 보턴은 각각 분석내용을 완 벽히 저장하고 어느 때나 재생할 수 있는 세 기억장치 중 하나를 선 택한다. 세 개의 LED는 어떤 기억장치가 재생되는지를 보여준다.
      평균 피크 스위치(AVG PK)는 표시의 경로를 변경하고 평균 피크 혹은 준 피크 특성을 선택한다. 피크 유지(PK Hold) 스위치는 피크
      를 기억하는 개별적인 LED를 각 칸에 작동하게 한다. 연속적인 실 시간 표시는 계속 유효하다. 저장(Store) 스위치를 누르면 피크 표 시가 갱신된다. 저장 스위치는 이전의 내용을 지우면서 현재의 입력 을 선택된 기억장치에 덮어쓴다. 응답 시간 스위치(RESP)는 광범 위한 신호에서 사용 가능하다. 모드 스위치(MODE)는 실시간 조작 혹은 세 기억장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준거 레벨 컨트롤은 dBm표시나 마이크 입력표시인 dBSPL에 베이스 레벨을 설정한다.
      제일 오른쪽의 XLR3는 클라크-테크닉 AT1 측정마이크를 위한 것 이다. DN60의 후면 패널에는 두개의 XLS 35가 있는데, 이는 라인 레벨 신호를 위한 라인 입력 연결기(connector)와 핑크 노이즈 출 력 연결기이다. 이것이 필요하거나 바람직하다면, 그래픽 이퀄라이 저나 파라메트릭 이퀄라이저같은 단일 처리 장치는 주파수 곡선을 다시 평평하게 하기 위한 라인상에 배치된다.

      젠트너 엔지니어링 확장 주파수 송수신기

       

      젠트너 엔지니어링(Gentner Engineering)의 EFT900은 모든 입 력 신호를 송신기나 부호기(encoder) 끝에서 250Hz만큼 위로 이동 시키고 수신기 혹은 해독기 끝에서 250H만큼 밑으로 이동시키는, 전화선을 위한 저주파수 확장 시스템이다. 따라서 전화회사 라인 회 로 부분에서 100Hz는 350Hz(100+ 250)이 되고, 2000Hz는 2250 Hz가 된다. 이 이동은 오디오 스펙트럼의 모든 전송 영역에 걸쳐 일 어나며 최저 주파수의 2.5옥타브를 복구함으로써 전화선의 오디오 질을 개선한다. 전화 회로의 대부분의 잡음이 낮은 부분의 주파수 끝 에 있기 때문에, 전화 회로는 대부분의 잡음 영역에서 250Ha만큼 개 선되는 것이다.
      EPT 900은 전화선에 연결되는 내부 연결장치(coupler), 마이크 입력으로부터의 내장 마이크 전치증폭기(preamp), 라인 입력, 그리 고 내부 헤드폰 증폭기를 포함하고 있다. (그림 3-5)와 (그림
      3-6)은 젠트너 EFT900을 보여주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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