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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 기본장치 iii

날아올라80 2024. 6. 28. 04:04

목차



    목차

       

       

       

      볼륨유니트(VU) 미터

       

      VU미터는 오퍼레이터로 하여금, 음 강도의 평균값을 측정함으로써 사운드나 사운드 강도를 모니터할 수 있게 해준다. 그는 콘솔 상 의 포트세팅(pot-setting)을 변화시킴으로써 둘 또는 그 이상의 사 운드 소스의 강도를 조정할 수 있다. 또한 VU미터는, 마스터 포트를 이용함으로써 프로그램 채널의 전반적인 볼륨 출력을 조정하는데 이 용되기도 한다. VU미터는 입력된 소리의 주파수 특성을 측정하는 기능은 전혀 없다.
      단일 프로그램 채널 콘솔에서 VU미터는 일반적으로 콘솔의 위쪽 면에 위치한다. 스테레오 콘솔은 좌우 채널에 나란히 두 개의 VU미 터를 가진다.
      표준 VU미터는 특별히 진폭이 감쇠된 볼리스틱 응답(ballistic response)을 하게끔 고안되어 있는데, 이는 VU미터가 개개의 사운 드 피크에 반응하기보다는 평균적인 사운드 볼륨에 응답하도록 하게 해준다. 미터는 이중자를 가진다. 위쪽의 척도는 20에서 0, 그리고 빨간색으로 표시된 0에서 +3까지의 음량단위로 되어 있다. 0은 왜 곡없는 아주 정상의 상태를 표시한다. 0을 넘어서는 부분은 빨간색 으로 되어있는데, 이는 입력이 과대하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다.
      이 부분의 눈금은 순간적으로만 허용되어야 한다. 미터 눈금이 빨간 색 부분에 있는 때를 보통 스필 오버(spill Over) 상태라고 말한다.

      반면 미터가 - 20을 가리킬 때는, 머드(mud) 상태라고 한다.
      VU미터 아래 부분의 척도는 좌우 0에서 100까지 표시되어 있으 며, 변조율(%)을 나타낸다.
      그리고 오퍼레이터는 프로그램 채널에 이득을 올리기 위해 VU미 터를 사용한다. 라이딩 이득은 미터와 모니터 스피커를 보거나 들으 며, 적당한 오디오 레벨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만큼 포트를 조정하는 것이다. 어느 수준이 적당한 가에 관해서는 9장에서 다루도록 한다.
      그러나 표준 VU미터는 사실상 피크치를 무시하기 때문에, 오퍼레이 터는 피크 레벨을 조정하기 위해 3에서 5dB이하의 음악에 다이알로 그(dialogue)를 보탬으로써 그것을 보정한다. 또 다른 방법은 VU미 터가 나타내기에는 너무 느린 오디오 파형의 피크치를 카바하기 위 해 적어도 10dB정도의 크레스트 팩터(crest factor)를 허용하는 것 이다. (그림 2-7)은 VU미터를 보여준다.

       

      기타 시각적 레벨 측정장치

       

      콘솔에는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VU미터 외에 다른 시각적 미 터법도 사용되고 있다.
      그 중의 하나가 발광(표)t) 다이오드(light-emitting diode: LED) 수평 막대 그래프이다. 이 미터법은 좌우의 선을 따라 LED를 밝혀주는데, 오디오 레벨의 강도의 따라 20에서 0까지는 노랑 혹 은 녹색의 LED로, 0에서 +3까지의 음량단위는 빨간 LED로 나타낸 다. 계기판 눈금이 의미하는 바는 VU미터에서와 같다. LBD미터는 아래위로 읽도록 만들 수도 있으며 피크 프로그램 미터(PPM)의 특 징을 가질 수도 있다.


      PPM은 영국과 유럽의 일부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다. 그것은 VU 미터처럼 바늘 표시기를 가지고 있으나, 그 바늘이 가리키는 것은 평 균적인 오디오 레벨이 아니라 오디오 레벨의 피크(peak)이다. 영국 의 오디오 오퍼레이터는 VU미터가 10~20dB정도의 피크 레벨을 제 대로 읽지 못함으로 인해 신호왜곡을 일으킨다는 관점에 동의하고 있다. 몇몇 새로운 VU미터는 미터 상단 오른쪽 모서리에 LED 피커 (peaker)를 부착하여 오버로드 피크(overload peak)가 생길 시에 는 빨간 불이 들어오도록 만들어져 있다. 어떤 제조업자는 VU미터 의 윗부분에 LED 막대 그래프를 만들어 넣었다. 서로 다른 오디오 레벨이 중복되어 나타나면 그것은 곧 감지되며, 컬러 텔레비전 모니 터 상에 동시에 나타난 수직형의 막대 그래프에 표시된다. 도로우 라 우드니스 모니터(Dorrough loudness monitor) 는 복잡한 파형 프로그램의 피크와 평균 진폭을 통합하므로써 프로그램의 실제 에너지량을 나타내준다. 게다가 그것은 스테레오 신호의 두 채 널을 결합시킬 수 있다.
      만약 기본적인 4-입력 단일 프로그램 채널 콘솔' 이 구축된다면 외형적으로 어떻게 보일 것인지를 나타내고 있다.

       


      서브믹싱과 서브그루핑

       

      콘솔은 최소한의 작동기기만을 갖추고 있 다. 그것을 효과적으로 조작하기 위해서 오디오 오퍼레이터는 두 개 이상의 마이크 입력이 필요하다. 또한, 두 개의 턴테이블과 오픈 릴 테이프을 위한 입력, 카트리지 테이프, 카세트 테이프, 인커밍 리모 트 라인, 네트워크 라인도 필요하다. 조그만 라디오 방송국이나 단일 텔레비전 조정실에서는 최소한 10~15개의 입력이 필요하며, 복잡한 녹음설비를 갖추려면 입력의 수는 50개까지 늘어난다. 몇몇 입력은 여러 유형이 있어 호환이 가능하다. 또한 입력이 복잡해지면 콘솔 내 의 입력들을 여러 소그룹으로 나눌 수 있는 기제가 필요하다. 서브믹 스 장치는 분할된 마이크 입력 체인을 수용할 수 있으며, 그것을 서 브믹스 버스 상에 그룹별로 묶을 수도 있다. 오퍼레이터는 콘솔의 입 력으로서 신호처리 장치가 필요할 수도 있다. 

      5개의 마이크 입력 서브믹서(Submixer)를 보여준다.
      서브믹스 버스는 콘솔 프로그램 버스에 신호를 보내는 콘솔 서브 믹스 마스터 포트(master pot)와 연결되어 있다. 콘솔의 미터링, 오 디셔닝, 모니터링 장치는 서브믹서를 위해 이러한 기능들을 조정한 다.

       

       

      멀티프로그램 채널 콘솔

       

      지금까지 단일 프로그램 채널 콘솔만을 다루어왔다. 그러나 프로 그램 출력이 여러 개인 콘솔도 있다. 단일 프로그램 출력은 AM 라 디오나 모노 레코딩에 충분히 사용할 수 있으나, FM스테레오 라디 오나 스테레오 레코딩, 또는 하나의 콘솔 조정실에서 두 개의 스튜디 오를 동시에 다룰 시에는 두 개의 프로그램 출력 채널이 필요하다.


      멀티트랙 레코딩 장비는, 믹스다운(mixdown)시에 각각의 트랙을 녹음 /재생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 출력 채널이 필요한데, 이 채 널은 72개나 되는 프로그램 출력을 가지고 있다.
      멀티프로그램 채널 콘솔은 단일 채널 콘솔의 부품들을 모두 가지 고 있다. 하지만 입력 체인의 부속품들은 각각의 프로그램 채널을 위 해 복제되거나 그것들과 호환을 이루도록 되어 있다. 예를 들어, 8개 의 프로그램 채널 콘솔에는 8개의 VU미터가 달려 있는데, 그렇지 않을 경우 2개의 VU미터가 있어 각각 4개의 프로그램 채널을 카바 하거나, 오디션 채널 이나 프로그램 채널들과 연결되는 2개의 VU미 터를 가지기도 한다. 모듈러 멀티프로그램(modular multiprogram) 채널 콘솔은, 각각의 입력 모듈의 일부분으로서 그 모듈의 출력을 서 브그루핑 기기나, 프로그램 혹은 오디션 채널의 하나 또는 전부를 연 결시키는 기능이 있다.


      게다가, 모듈러 멀티프로그램 채널 콘솔에는 라인 레벨이나 마이 크 레벨로 전환가능한 입력이나, 하나의 입력을 한 채널로부터 다른 채널로 바꿔주는 팬포트(panpot), 음악이나 말에다 타임 딜레이 (time delay)나 에코(echo)를 통해 공간적 차원을 부여하는 효과기 (예를 들어 잔향장치)도 있다. 또한 프로그램 채널로 보내지는 중인 믹스상태의 입력에서 각각의 입력을 개별적으로 들을 수 있게 해주 는 프리뷰(preview) 또는 솔로(solo) 기능도 있다.


       오디오 신호가 어떤 경로를 통해 특정한 콘솔 내 부를 흘러가는지 보여준다. 콘솔에 관한 이후의 논의에서는, 콘솔 가 운데서 대표적인 몇몇 전문제품을 다뤄보겠다. 하지만 그전에, 오디 오에 차원을 부과하는 것이나 오디오를 처리하는 것 또한 입력 모듈 이 가진 기능 중의 하나임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3장에서는 오디오 프로세싱 장치를 살펴보기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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